실손보험 중복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 가입되어 있는 모든 실손의료보험 열람하기
  • 중복가입 해지 및 중지를 위한 단체실손보험과 개인실손보험 확인 방법



실손의료보험의 경우, 2개 이상의 보험 상품에 가입되어 있다하더라도 중복해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만약 2개 이상의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실제 지급해야될 실손 보험금에 대해 각 보험사에서 비례해 나누어 받게 됩니다. 만약 실손보험 지급 대상 보험금이 50만원인 경우, 하나의 보험사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한 보험사에서 50만원을 지급하지만, 2개의 보험사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2곳의 보험사에서 각각 25만원씩 지급하기 때문에 보험금 수령액은 변함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손의료보험에 중복가입한 경우에는 각 보험사에 중복 보험료를 매달 납부해야 합니다. 보험금 수령액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보험료만 이중 납부를 하게 됩니다.

보통, 직장인이 회사의 단체보험에 자동 가입되면서 이러한 중복 가입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인의 개인실손보험 또는 단체보험 둘 중의 하나를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이 개인실손보험을 중지하였다면 개인실손보험에 대한 보험료는 더 이상 청구되지 않고, 중지 상태가 됩니다. 이후 회사를 퇴사하여 단체 보험이 해지된 경우, 기존의 개인실손보험을 다시 재개할 수 있습니다. 재개하는 경우, 재개 시점의 새 실손 보험 상품으로 가입도 가능하고, 중지시 가입되어 있던 보험 상품으로도 재개가 가능합니다.


실손보험 중복가입 여부 및 가입 상품 확인하기

아래 방법을 통해 본인이 가입되어 있는 실손의료보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본인신용정보 열람 서비스 사이트 접속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사이트인 크레딧4U에 접속합니다.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사이트 화면

 

2. 로그인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한 후, 로그인합니다.

만약 계정이 없다면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비회원 로그인으로는 실손보험 가입 정보를 열람할 수 없기 때문에 ‘회원 로그인’을 진행해야합니다.

 

 

회원가입을 완료하였다면 다시 로그인 페이지로 돌아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합니다.

 

3. 실손형 보장 보험 조회

상단 메뉴에서 ‘보험신용정보’를 선택하고, 서브 메뉴에서 ‘실손형보장’ 메뉴를 클릭합니다.

 

 

실손형보장 페이지로 이동하였다면 여기에서 본인이 가입되어 있는 실손의료보험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 가입된 2건의 실손의료보험이 확인되었습니다. (자동차보험 제외)

 

실손의료보험 중복 가입 내역 조회

 

단체상해보험과 개인이 가입한 실손의료비보장보험이 실손의료보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둘다 ‘정상’으로 표기되어 있으므로 현재 유효한 가입 보험입니다.

보험 목록 우측 상단의 [실손형보장 보장통계] 버튼을 누르면 실손보험 가입 관련 통계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본인이 가입한 보험의 상해 통원 및 입원, 질병 통원 및 입원 등에 따른 보장 금액 등을 비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 중복가입 중지 시, 유의 사항

다만, 회사의 단체 실손의료보험 보장범위 및 보장금액, 개인이 가입한 실손보험의 보장범위 및 보장금액이 다를 수 있으므로, 2개 이상의 보험을 모두 유지할지, 중복 가입을 중지한다면 어떤 보험을 중지(또는 해지)할지는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까지는 단체 보험과 개인 보험이 중복가입되어 있는 경우, 개인실손보험만 중지 신청이 가능햇지만, 현재는 단체실손보험 중지도 가능하며, 이 경우, 단체실손보험 납입보험료를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중복 가입된 실손의료보험 중지 방법 안내 (링크)

실손의료보험 중복가입 여부 확인 방법